눈 내린 세상

DDNS란 본문

NAS(asus AC1900 = rt-AC68U)

DDNS란

녹은눈사람 2018. 3. 20. 17:52

우선 DNS를 알 필요가 있다.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인터넷 주소가 DNS이다.

원래의 주소라면 숫자로 구성된 IP주소여야 하지만, IP주소를 외우는게 어렵기 때문에 지금의 영문 주소를 통해 IP주소로 들어가는 것이 DNS이다.


그러면 D가 하나 더 붙인 DDNS는 무엇일까?

DDNS는 Dynamic DNS(=동적 DNS)라 쓰이며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하는 방식이다. 

주로 도메인의 IP가 유동적인 경우 사용된다. ip가 바뀌어도 DDNS로 설정한 도메인값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용이하게 접속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용하는 포털사이트나 각 기업, 정부기관의 홈페이지 들은 해당 기업이나 기관 등이 소유한 고정 IP를 통해서 DNS 주소를 할당 받기 마련인데, 가정 단위에 있어서 고정 IP를 할당받는 것은 상당한 비용이 들 뿐더러 IP 추적에 의한 사생활 침해 요소가 있기 때문에 유동 IP를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유동 IP 에 그냥 DNS 주소를 할당해 버리면 사용자의 IP가 바뀌기 전 까지는 멀쩡히 작동하지만, IP 유동이 일어나는 순간 해당 주소로 들어온 트래픽은 본래 그 주소를 할당받은 사용자에게 가지 않고 새로이 그 IP를 차지하게된 엉뚱한 사용자에게 가게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것이 바로 DDNS이며 일반적으로는 유동 IP로 인터넷을 공급받는 대다수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개인 서버나 NAS 구축을 하려 할때 이용하게 된다.


나스와 같은 개인 서버를 사용하고자 하면 DDNS는 필수에 가깝다.

요즘은 공유기 회사에서 DDNS를 사용할 수 있게 주소를 제공해주고

또 도메인 회사등에서 무료 DDNS를 사용케 해주는 곳도 있다.

자신의 환경에 맞게 잘 선택하여 DDNS를 설정해주면 되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