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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전류 찾기

녹은눈사람 2020. 7. 27. 12:30

 

최근 방전이 잦아 암전류 문제인 듯 해서 확인해보기로 했다.

얼블박을 상시로 해두고 저전압 설정을 해뒀을 때 얼마전 까진 멀쩡했는데 방전이 되길래 암전류가 범인이라 예상했다.

이상하게 비오는 날마다 방전이 되길래 비 때문에 어디서 누전이 되는건 아닌가 싶기도 했지만 우선 암전류부터 확인해보았다.

현재 블랙박스, hud, 다그, 올인원, 애프터블로우, 아차키, tpms 모듈 등 사제로 장착한 제품이 많아 하나하나 확인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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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자동차 시동을 끄고 배터리의 -극을 푼다. 그리고 테스터기를 이용해 배터리 단자와 케이블 쪽을 연결해준다.

혹자들은 시동을 끄고 차문을 잠그고 스마트키를 일정거리 밖에 두라고 하지만 할 때마다 그러기 귀찮아서 난 시동 끄고 스마트키를 실내에 둔 채로 진행했다.

 

처음엔 1A이상으로 높게 나오다가 점점 시간이 지나 안정화되면 일정 수치에서 멈춘다. 이 때를 기준으로 암전류를 확인한다.

 

혹시나 전극봉을 A가 아니라 mA를 측정하고 싶다고 10A가 아닌 mA쪽에 연결하는 경우가 있는데 과전류로 테스터기가 사망할 위험이 높으니 A쪽에 두고 측정하도록 하자.

 

현재 아무것도 제거하지 않은 기존 상태에서 보니 190mA가 측정됐다.

일반적인 경우 20mA 이하가 정상이라고 하지만 요즘엔 전기를 쓰는 제품이 많아 100mA이하만 돼도 암전류는 신경쓰지 않을 생각이었는데 생각보다 높아 찾아보기로 했다.

 

이 정도로 높으면 보통 파워트레인의 문제일 경우가 높고 그럴경우 수리비가 비싸다.

본네트 쪽의 퓨즈 박스의 퓨즈를 하나하나 빼면서 측정했는데 다행히 이번엔 그쪽 문제는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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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hud, 다그, 아차키를 탈거하고 측정해보았더니 무려 135mA가 줄었다.

올인원에서 암전류를 좀 가져가겠지만 저정도는 허용 범위 내라 올인원을 뜯어도 되지 않아 참 다행이다.

최악의 경우 총알단자로 연결된 올인원을 전부 하나하나 납땜할까도 생각했었으니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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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d와 다그만 연결하고 측정해봤다.

hud와 다그는 obd로 연결돼 있고

아차키와 블랙박스는 퓨즈박스에 연결 돼 있어서 둘씩 나눠서 측정해봤는데.

범인은 다그 혹은 h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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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d 제외 전부 연결하고 측정했더니 큰 문제는 없다.

큰 문제는 없다고 했지만 기본은 20mA 이하로 보기 때문에 정상범위보다 3배 이상 높다. 방전도 3배 이상 빠르지만 저 정도면 크게 신경 쓸 정도는 아니다.

민감한 사람들이라면 저 정도 암전류도 잡으려 할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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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차 다그만 제거하고 연결 했을 때의 전류량.

hud의 문제였다.

폰터스 hud h1000 제품을 사용 중인데 검색해보니 이런경우가 왕왕 있었나보다.

슬립모드로 들어가면 저전력으로 바뀐다던데 최근에 업데이트하고 나서 슬립모드가 맛이 갔나보다.

시동이 꺼지면 전원이 차단되는 릴레이나 하나 구해봐야겠다.

폰터스에 문의하면 업데이트로 해결해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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